PC

SOYO M2 Plus N100 미니PC 개봉기+드라이버 파일 첨부

mabig 2024. 9. 22. 21:31
반응형

얼마전 알리에서 구입한 미니PC가 도착했습니다.

가성비로 유명한 N100 CPU가 탑재된 모델입니다.

인텔이 12세대 CPU부터 도입한 P+E코어 구조에서 E코어만 뚝 떼다가 4코어 CPU로 구성한것이 바로 N100인데요

TDP 6W(라고 하지만 실제 소비전력은 15W가량)에 아이비~스카이레이크 i5정도의 성능을 내주어 사무용이나 영상시청용으로는 부족함이 없는 성능입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은 SOYO M2 Plus라는 모델입니다. 가끔씩 24시간 서버를 열어야 할 때가 있는데, 데스크탑을 켜두자니 전기세가 부담스러워서 한대 충동구매장만했습니다.

 

 

 

먼저 제품 박스입니다. 그럴싸해 보이는 디자인과 개봉씰입니다.

 

 

 

박스 내부 구성품입니다. 왼쪽 위부터 미니PC 본체, 12V 3A 어댑터, 사용 설명서, VESA브래킷과 나사, 돼지코 구성입니다.

다만 제가 받은 돼지코는 EU규격이라 플러그에 끼우니 헐렁헐렁하네요. 철물점 가서 하나 사야겠군요

 

 

 

반응형

순서대로 앞, 오른쪽, 뒷면, 왼쪽 순입니다.

전면엔 3.5mm 오디오, USB 3.2포트, 전원버튼, 리셋버튼

오른쪽엔 방열구, 켄싱턴 락 포트

후면에는 각종 포트들과 전원포트

왼쪽에는 방열구와 micro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포트 구성은 괜찮아 보입니다. DP포트 지원에 USB포트도 5개, 그리고 microSD카드 슬롯까지 있으니 알차게 잘 넣어준 듯 보입니다.

 

 

하판 분해샷입니다. 하판 네 귀퉁이에 있는 나사들을 전부 풀어주고 헤라같은걸로 테두리를 살살 공략하지면 쉽게 분리됩니다.

 

DDR4 램 슬롯 1개, 2.5 SATA SSD 슬롯 1개, M.2 NVME 슬롯 1개(1배속!!), 무선랜카드 슬롯 1개 구성입니다.

SSD는 AOSNKE(?)사의 제품이 장착되어있고 램은 제조사를 알 수 없는 하이닉스 모듈 램

그리고 무선랜은 인텔 3165NGW제품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무선랜카드 AX210으로 교체, 남는 PM981a 256G를 윈도우용으로 장착해주었습니다.

 

대충 기본제공 SSD 정보

 

실리콘모션 SM2259XT+도시바 112레이어 낸드 조합입니다. 전형적인 보급형 디램리스 SSD 구성이네요.

그리고 특이하게 대기업 완제품에서 자주 보이는 리커버리 파티션을 넣어줍니다.

리커버리는 Shift+다시시작 누르시면 진입 가능합니다.

그리고 C드라이브에 드라이버 파일을 넣어준다는것도 특이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

드라이버 파일은 올려놓을테니 혹시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로드하시길 바랍니다.(링크 클릭)

 

 

리커버리 화면입니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 오른쪽 버튼은 나가기입니다. 잘 만들어놨네요

(근데 어차피 악성코드때문에 싹 다 밀어야..)

 

 

 

상판쪽 쿨링팬 구조입니다. 쿨링팬과 방열판 사이즈가 여태까지 본 미니PC들중 가장 크네요..ㄷㄷ

그덕인지 풀로드를 걸어도 그렇게 시끄럽지도 않고 최대온도 75도선에서 올라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는 써멀을 PTM7950으로 교체해 주었습니다.

 

간단하게 사용해본 결과 사무 및 웹서핑 등 간단한 용도로는 충분하고, 전력도 적게 먹어 간단한 서버 돌리기에도 안성맞춤이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왼쪽 아래 공감버튼 한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